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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무를 보기 위해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연히 얼마 안 되지만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 알고 계시죠? 보통 수수료는 1통당 400 ~500원 정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민등록 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는 무료입니다. 아래 링크를 남겨 드릴 테니 시간과 비용을 아끼시길 바랍니다.
1. 정부 24 주민등록 등본 인터넷 발급
많은 분들이 잘 아시겠지만, 인터넷에 익숙지 못한 분들을 위해 좀 더 주민등록 등본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주민등록 등록 인터넷 발급 :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주민등록 등본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정보 24 홈페이지 접속 ▶ 자주 찾는 서비스(하단) ▶ 주민등록 등본 발급 클릭 합니다.
주민등록 등본 발급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 하단 ▶ 발급하기 클릭합니다. 아시다시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경우에는 무료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서류를 발급하는 절차는 인증이 필수입니다. 따라서 인증하기 두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인증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간편 인증을 선호하기 때문에 비회원 신청하기로 해보겠습니다.
인증옵션 중에 간편 인증 클릭합니다.
간편 인증 창 화면에서 '민간인증서' 선택 ▶ '본인인증 정보'를 입력 ▶ 전체동의 ▶ '인증 요청' 클릭합니다.
휴대폰으로 인증요청 메시지가 전달 ▶ 인증요청 메시지 승인 후 ▶ 홈페이지에서 화면에서 인증완료 클릭합니다.
인증완료 후 등본에 표기될 내용을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① 주민등록상 주소 확인 ▶ ② 발급형태 선택 ▶ ③ 선택 발급 시 표시할 정보 선택 ▶ ④ 수령방법 등 필요한 조건에 따라 선택하여 신청하기 클릭 합니다.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온라인 신청민원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 처리상태에서 문서 출력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 등본 발급 시 인쇄 페이지 화면에서 출력해야 할 등본 정보가 올바른지 확인 후 인쇄를 클릭합니다.
문서 출력 시 팁을 드리자면, 서류제출 빈도가 많거나 혹은 여러 곳에 제출이 필요한 경우 PDF로 저장하여 제출이 필요할 때마다 파일형식으로 첨부가 가능하며 또한 종이출력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정부 24' 주민등록 등본 발급방법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민등록등본은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증명을 요구하는 증명서의 경우 평균적으로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만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후 상실 될 수 있으니, 제출 시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두시고 쉽고 간단하게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